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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편의 주차장 조성과 탄소중립 생활화

녹지공간을 조금 줄이더라도 주차장 확충으로 더 많은 시민의 편리함이 보장된다면 이익형량(利益衡量)으로 볼 때 주차장 조성은 타당하다고 볼 수 있다 이공주 시민논객l승인2023.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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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원주시는 주차장 확충에 적극 나서고 있다. 강원감영~보건소 인근에 노상주차장 32면을 조성했고, 원주세무서 앞 완충녹지를 주차장으로 조성해 48면의 주차공간을 확보했다. 또한, 내년에는 원주시내 곳곳에 공영주차장 405면을 추가 조성한다고 한다. 그런데 녹지공간을 주차장으로 조성하면서 일부에서는 탄소중립에 역행하는 것이 아니냐며 문제를 제기했다.

 그러나 녹지공간을 조금 줄이더라도 주차장 확충으로 더 많은 시민의 편리함이 보장된다면 이익형량(利益衡量)으로 볼 때 주차장 조성은 타당하다고 할 수 있다. 강원감영~보건소 인근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시민 5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에 따르면 주차 불편(39.9%)이 가장 불편하다고 답했다.(원주투데이 11월 13일자 보도) 따라서 주차장 확충은 원주시가 해결해야할 가장 시급한 과제이다.

 원주시는 최근 인구보다 자동차가 더 많이 증가했다. 반면에 주차장은 크게 늘어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주차 문제는 시민의 일상이 되었다. 업무상 이동하거나 외식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이 "주차하기 편한가?"이다. 특히 구도심에 갈 일이 있으면 "차를 가져갈까? 택시를 탈까? 버스를 탈까?"를 고민해야 한다. 원주시가 구도심 활성화를 위해 추진한 만두축제, 국화전시회 등 새로운 시도들도 주차장이 확충돼야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원주세무서 일대는 그동안 극심한 주차난에 시달렸다. 원주세무서가 주차공간이 부족하다보니 민원인들이 주택가 골목에 주차하면서 인근 주민들도 불편을 겪어야 했다. 하지만 원주시가 녹지공간도 중요하지만 주차장 확보가 더 중요하다고 판단해 고질적인 주차 문제를 해결한 것이다. 이를 두고 탄소중립에 역행한다고 하는 것은 침소봉대(針小棒大)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원주시는 최근 몇 년간 민간공원 조성사업 등으로 1인당 공원면적을 15㎡까지 확보했다. 또한, 가로숲길 조성사업을 통해 46만 본의 나무를 심었다. 이외에도 원주시는 10㎞에 달하는 바람길숲길을 조성하고, 원주천 르네상스 사업을 통해 원주천 8.6km에 걸쳐 숲길을 조성하는 등 탄소중립 정책에도 앞장서고 있다.

 주차장을 조성하기 위하여 가로수를 무조건 제거한 것도 아니다. 강원감영~보건소 인근 주차장 조성사업 구간에 포함된 수목은 인근 가로수 결주 구간으로 이식했고, 세무서 앞 완충녹지 내 수목 역시 타 사업지에 이식했다고 한다. 때문에 탄소중립에 반하는 행정을 했다고 볼 수는 없다. 

 12월 중순 원주시의 낮 최고 기온이 15도까지 상승하더니, 며칠 후엔 영하 10도까지 내려가는 맹추위가 계속되면서 우리 모두는 기후 위기를 실감하고 있다. 탄소중립은 이제 정책을 넘어 우리 모두의 실천을 요구하고 있다. 나무를 심는 것도 중요하지만 탄소 배출을 최소화하는 생활습관이 시급해 졌다는 것이다.

 원주시에서도 생활속에서 탄소중립을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이다. ① 탄소중립포인트 : 전기, 수도, 가스 사용량 절감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부여하고 이에 상응하는 인센티브(현금 등)를 제공하고 있다.(현재 11,238 가구가 참여) ② 투명페트병 무인회수 : 재활용이 쉬운 투명페트병만 별도로 회수하여 자원순환을 높이고자 각 주민센터 등에 무인회수기 설치되어 있으며, 1개당 10포인트로 2,000포인트 이상이면 현금으로 환전이 가능하다. 그 밖에도 전기차 충전기반시설 구축,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등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텀블러 사용, 1회용품 사용 줄이기, 전기 절약, 배달음식 줄이기, 화장실 페이퍼타올 아껴쓰기 등 우리 모두가 탄소중립 행동을 생활화하는 것이다.


이공주 시민논객  wonjutoday@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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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우재

원강수 시정이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골자로 한 대중교통 개편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점, 반가운 일입니다. 그런데 동시에 이렇게 주차장을 무분별하게 확충한다면 대중교통 활성화를 꾀하는 의미가 퇴색될 수밖에 없죠. 수송분담률을 승용차에서 대중교통으로 옮겨 와야 대중교통 정책도 성공하고 탄소중립에도 가까워지는 건데, 대중교통 활성화를 추진하면서 주차장도 늘리겠다는 건 진짜 이도 저도 아닌 정책 방향 아닙니까?

2023.12.27 01:10

전우재

'우리 모두에게 어려운 숙제'라지만, 그렇다고 이렇게 대놓고 역행해선 곤란하죠. 괜히 유럽 주요국이 도로와 주차장을 축소하겠습니까? 그 사람들이라고 안 불편할까요? 그렇게 자가용에 부담을 줘서라도 전체 차량 수를 줄여야 탄소중립 달성할 수 있으니까 불편을 감수하면서 그렇게 하는 거죠. 인수위 부위원장까지 역임한 분이 어떻게 한 치 앞만 생각하는 이런 글로 탄소중립 역행을 정당화하는지, 안타깝습니다.

2023.12.27 01:02

봉산 2동

이공주 님, 원강수 민선8기 인수위원회 부위원장 맞죠?

2023.12.26 1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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