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유투브 인스타그램

사계절 축제 열리는 펀시티 만든다

봄 장미축제·여름 치맥축제 등 계절 고려 이상용 기자l승인2023.11.20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 10월 28일과 29일 문화의거리에서 열린 2023 원주 만두축제.

원주시가 사계절 축제가 열리는 도시로 만들기 위해 축제 체질 개선에 나선다. 도심 곳곳에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강화해 재미있는 도시인 펀시티(Fun City)를 조성하기 위해서다. 원주시는 30여 개의 축제를 개최하고 있으며, 약 70%가 5월, 9월, 10월에 집중돼 있다.

이에 개최 시기를 분산해 불필요한 혼잡을 줄이고, 경쟁력을 높여 ‘사계절 축제의 도시 원주’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올겨울에는 ▷댄싱공연장 아이스링크장 운영 ▷법천사지 지광국사탑 연날리기 한마당을 열어 동계스포츠 체험 기회와 함께 겨울철 즐길 거리를 제공해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할 계획이다.

봄에는 ▷용수골 꽃양귀비축제 ▷장미축제 ▷산악자전거 숲-포츠 페스티벌 ▷원주 맨발걷기축제 ▷치악산 트레일러닝대회 등 꽃을 소재로 한 축제와 액티비티한 축제를 열어 움추렸던 겨울에서 벗어나 완연한 봄기운을 느끼려는 상춘객을 불러 모으기로 했다.

여름에는 ▷원주문화의거리 치맥축제 ▷원주 하이볼 축제 ▷치악산 복숭아축제 ▷물놀이장 운영 등 도심 속 물놀이장에서 가족과 함께 무더위를 날릴 시원하고 즐거운 축제뿐만 아니라 젊음을 발상할 수 있는 야간형 축제도 계획하고 있다.

물놀이장이 없는 흥업면 흥대어린이공원, 혁신도시 왕성목공원, 중앙근린공원, 일산어린이공원에는 이동식 물놀이장을 운영할 예정이다. 권역별로 물놀이장을 조성해 어린이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놀이공간을 제공하려는 것이다.

가을에는 ▷원주 국제걷기대회 ▷원주 한지문화제 ▷원주 만두축제 ▷원주댄싱카니발 ▷동화마을수목원 가을축제 등 원주 대표음식 및 춤과 흥의 도시 원주를 소재로 한 축제와 트레킹 도시에 걸맞게 원주를 걸으며 가을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축제를 연다.

또한, 기업종합박람회, 삼토페스티벌, 원주 만두축제, 강원감영 국화전싷히 등 시너지 효과가 큰 축제는 서로의 장점을 공유하고, 약점을 보완해 병행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 9월 개최된 기업종합박람회에서는 지역상품 팔아주기에 동참한 방문객이 삼토페스티벌로 유입되면서 농특산물 판매로 이어져 기업과 농가가 상생하는 효과를 누린 바 있다.

원주 만두축제를 찾은 방문객도 주변 전통시장을 방문해 먹거리와 쇼핑을 즐기고, 강원감영에서 오감만족 국화꽃의 향연을 주제로 열린 국화 전시회를 감상하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등 상호 윈윈(win-win)하는 효과를 거뒀었다. 이밖에도 축제 이미지를 훼손하는 외지 상인들의 불법 상행위와 바가지요금을 근절시켜 지역상권을 보호하는 한편 교통·주차·안전 대책을 마련해 누구나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축제를 만들어간다는 구상이다.

원강수 시장은 “축제 현황을 진단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체질 개선 과정을 통해 원주를 일 년 내내 즐거움이 가득한 재미있는 도시로 만들 것”이라며 “원주시 축제가 지역을 넘어 대한민국 대표 축제로 거듭나 침체한 서민경제를 살리고,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상용 기자  sylee@wonjutoday.co.kr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용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강원특별자치도 원주시 서원대로 158 5층(단계동)  |   등록연월일 : 2012년 04월 09일  |  등록번호: 강원 아 00125  |  사업자등록번호: 224-81-11892
발행인 : 심형규  |  편집인 : 오원집  |  대표전화 : 033)744-7114  |  팩스 : 033)747-9914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원민
Copyright © 2023 원주투데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