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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산업 빅데이터 한 눈에

관광공사, ‘한국관광 데이터랩’ 업그레이드 김민호 기자l승인2022.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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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관광 데이터랩 메인 페이지.

이용 후기 및 수요조사 반영 서비스 재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운영하는 관광특화 빅데이터 플랫폼인 ‘한국관광 데이터랩’이 최근 기능 보강작업을 마치고 새로이 오픈해 서비스에 들어갔다.

2021년 2월 개설한 한국관광 데이터랩은 이동통신, 신용카드, 내비게이션, 관광통계, 조사연구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관광특화 융합분석을 할 수 있는 서비스다. 2월 말 기준 기업, 지자체, 학계 등 2천666개 기관과 기업 1만3천여 명의 회원이 가입돼 있으며, 데이터에 기반한 과학적인 관광정책 수립 및 관광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활용되고 있다.

관광공사는 그동안 이용자들의 이용 후기 및 고객 수요조사를 반영해 신규 데이터 확충, AI기반 심층적인 융합분석 서비스, 사용자 수준별 분석기능 업그레이드 등 고도화 작업을 했다. 관광소비 분석 시 기존 BC카드 데이터에 신한카드 데이터를 추가 활용, 보다 모수에 가까운 지역 관광소비지출분석이 가능해졌다. 또한 기존 광역지자체 단위 분석에서 벗어나 기초지자체 단위로 업종별 관광소비지출 분석이 가능해졌다.

내비게이션 데이터는 도착지점 외에 출발지 데이터를 추가 수집해 지역방문자의 이동 동선을 분석할 수 있게 됐다. 이밖에 지자체 및 관광지별 SNS 관련 키워드 및 언급량 데이터도 신규 수집해 소비자 관심도가 높은 지역 및 연관 키워드 등을 분석해 제공한다.

지역관광에 관한 융합 분석 서비스도 추가됐다. 지역의 다양한 관광정보를 실시간에 가깝게 융합 분석해 제공하는 ‘지역별 데이터랩’에서는 다양한 이종데이터를 활용해 지역방문자의 여행행태를 손쉽게 분석하는 ‘AI 관광분석’ 서비스, 여행지의 지역별 특성과 지역간 비교분석을 할 수 있는 ‘관광진단지표 지역별 비교’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아울러 사용자 수준별로 다양한 분석을 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강화했다. 초급사용자를 위해선 한눈에 분석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시각화 서비스를 강화, 국가·지역별 대시보드를 구성했으며 인사이트 자동분석 서비스도 마련했다. 중급사용자를 위해선 ‘마이 데이터랩’ 서비스를 활용해 사용자 맞춤형 대시보드를 구성할 수 있도록 했고, 다양한 항목 간 교차분석을 스스로 할 수 있는 고급사용자를 위한 온라인 분석처리(OLAP) 기능이 제공된다.

김영미 한국관광공사 관광빅데이터실장은 “향후 데이터에 기반한 문제해결이 가능하도록 주요 관광정책사업과 연계한 빅데이터 분석 및 데이터 기반 지역관광컨설팅 사업과 관광빅데이터 활용도 제고를 위한 교육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민호 기자  hana016@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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