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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다이어트 스타일은?

자료제공: 코메디닷컴l승인2021.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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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한다. 살을 빼고 싶어서, 유지하고 싶어서. 어떤 사람은 오히려 체중을 늘리고 싶어하기도 하고, 또 어떤 사람은 건강 관리를 위해 다이어트를 하기도 한다. 다이어트의 종류도 다양하다. 저칼로리 다이어트,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디톡스 다이어트 등. 체중감량을 위한 사람들의 노력은 끝이 없는 듯 하다. 하지만 일단 체중 감량에 성공했다 해도 이를 장기적으로 유지하기란 쉽지 않다.

 최근 국제 연구 저널 '에피타이트(Appetite)'에 성격, 동기, 습관 등 여러 요인을 바탕으로 각 개인에게 맞춘 건강한 식습관 및 체중 관리 프로그램을 위한 5가지 다이어트 스타일에 대한 연구 결과가 게재됐다.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자신이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 파악하고 다이어트 계획을 세운다면, 성공률을 올릴 수 있을지도 모른다.

 

 알고 빼자! 나는 어떤 다이어트 스타일?
 연구진은 요인 분석을 통해 충동적인 스타일, 유혹에 약한 스타일, 생각이 많은 스타일, 사교적인 스타일, 미식가 스타일 등 다섯 가지 유형을 확인했다.

 1. 충동적인 스타일
 충동적인 스타일은 신중함이 부족하고 재미를 추구하는 성향이 강하다. 맛있는 음식 냄새를 맡거나 보는 등 음식과 관련된 단서에 대한 주의편중(특정한 대상이나 속성에 주의를 더 많이 주는 경향성)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주의를 집중하지 못하고 충동적인 성향을 가진 사람은 건강하지 못한 식습관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유형은 계획을 세우는 것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려면 상당한 격려와 지지가 필요하다. 또한, 집중력을 기르기 위한 명상이나 음식이 눈에 잘 띄지 않도록 환경적인 변화를 주면 체중 관리 계획의 성공률이 높아질 수 있다.

 2. 유혹에 약한 스타일
 이 유형은 식탐이 많고 과식을 하는 경향이 있으며 통제력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음식에 대한 유혹에 약한 스타일일수록 건강 등급과 체중 관리에 성공할 것이라는 믿음은 낮고 체질량지수 및 체중에 관한 걱정,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빈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도는 자주 하지만 성공률은 그다지 높지 않다. 음식에 대한 유혹이나 식탐을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라면 인지 및 시각 전략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초콜릿이나 피자 등 먹고 싶은 음식이 떠오르는 것을 방해하기 위해 시각에 혼란을 주는 요소를 사용하는 방법 등을 시도해 볼 수 있다.

 3. 생각이 많은 스타일
 이 유형은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고  완벽주의를 추구하며 행동억제(예: 우유부단함)와 관련된 특성이 보인다. 불안하고 우울해하는 경향이 있으며, 특히 다이어트에 실패했다고 느낄 때 더욱 심해진다. 인지행동치료와 같은 전문적인 도움을 받으면 나아질 수 있다. 

 4. 사교적인 스타일
 이 유형은 성격이 원만하고 외향적이며 사회적 친밀감이 높다. 사람을 만나고 사귀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모임이나 식사 약속 등 여러가지 상황에 놓이게 되어 다이어트 계획을 지키는 것이 어려워진다.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위해 술이나 정크푸드 등 다이어트 계획에는 없는 음식을 먹게 될 수 있다.
이런 사람이 체중 감량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식단에서 허용하지 않는 음식에 노출되는 상황의 효과가 생각보다 강력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특히 친구들 비위를 맞추기 위한 욕구까지 더해진다면 건강한 식습관에 심각한 도전이 될 수 있다.

 5. 미식가 스타일
 이 유형은 음식을 만들고 감상하면서 얻는 즐거움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반면,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하거나 편의나 익숙함을 이유로 음식을 선택하지 않는다. 스스로 평가하는 건강 점수가 높고 건강한 식습관을 가졌을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다양한 종류의 식사를 하는 것이 체중감량을 용이하게 하는지 방해가 되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다양한 종류의 건강식으로 식단을 구성하면 체중감량 계획을 지킬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다이어트를 하는 동안 음식을 감상하고 즐기고 싶어하는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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