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유투브 인스타그램

“얼음 위에서 겨울을 즐겨보자”

이상용l승인2006.01.23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얼음 위에서 겨울을 즐겨보자”
인제빙어축제 내달 2일~5일 … 빙어낚시·얼음축구·눈썰매
살을 에는 듯한 삭풍을 맞으며 얼음구멍 주변에 빙 둘러앉아 잡아올린 빙어를 바로 초고추장에 찍어 먹는 맛은 빼놓을 수 없는 겨울 추억의 백미로 손꼽힐 만 하다.
2월 2일부터 5일까지 인제군 남면 신남 선착장 인근에서 열리는 인제빙어축제에서는 초보자들을 위한 빙어낚시교실도 운영해 빙어 잡는 재미를 더할 것으로 보인다. 겨울철 얼음구멍 안으로 낚싯대를 드렸다 내렸다 하면 톡톡 채는 재미에 겨울정취를 만끽할 수 있다.
지금도 이 곳을 방문하면 입장료나 주차료 없이 무료로 빙어낚시를 즐길 수 있다. 현장에서 낚시도구를 판매 또는 대여한다. 축제기간 중에는 유·무료 빙어낚시터가 운영된다.
또한 직접 잡은 빙어로 각종 요리를 만들 수 있는 강습회도 마련된다. 빙어돌이뱅뱅, 빙어회무침, 빙어튀김, 빙어매운탕 등 다양한 빙어요리를 배울 수 있는 코너이다. 빙어젓갈을 넣은 빙어젓갈김치도 배워 볼 만 하다. 강원도 고랭지에서 재배한 배추를 다듬고 소금에 절인 후 빙어젓갈을 넣어 만드는 것으로 전문 요리사가 강의한다.
이 밖에 산촌의 겨울먹거리로 인제에서 생산한 감자, 옥수수, 고구마를 화덕에 구워 먹으며 몸도 녹일 수 있는 운치있는 공간이 제공된다. 산촌웰빙음식전에서는 강냉이밥, 감자시루떡, 감자옹심이, 감자송편, 옥수수칡잎떡, 메밀묵, 도토리시루떡, 도토리밥, 메밀총떡 등 30여가지의 산촌음식을 맛볼 수 있는 웰빙음식의 향연이 펼쳐진다.
빙어와 더불어 이번 축제의 또 다른 백미는 얼음축구다. 얼음축구는 강원도의 전통 놀이였던 돌축구에 착안해 현대적인 축구경기방식으로 승화시킨 인제의 대표적인 겨울 레포츠이다. 헤드기어, 무릎보호대 등 무료로 제공되는 안전장비를 갖추고 신나게 즐길 수 있다.
얼음판에서는 선수가 따로 없다. 땅 위에서의 현란한 테크닉이 얼음판에서는 통하지 않아 누구나 공평하다.
‘대장금’, ‘겨울연가’ 주인공 조각상 인기
다양한 웰빙 먹거리 … 전국 2대 축제

미끄러지지 않으려고 애를 쓰다 넘어지고 공을 차려는 순간 헛발질로 또 쓰러지다 보면 얼음판 축구장은 처음부터 끝까지 웃음바다가 된다. 축제기간 중에는 전국얼음축구대회가 열린다.
총 3천300만원의 상금이 걸린 이 대회에 참가하려면 5명이 한 팀을 이뤄 미리 신청해야 한다.
겨울철 대표적인 놀이인 얼음썰매와 눈썰매는 어렸을 적 추억을 떠올리며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다. 어린아이가 타고 있는 썰매를 아빠가 끌고 엄마가 밀어 주는 풍경은 가족의 정을 느끼기에 충분하다.
얼음 위에서 즐기는 이색 겨울 레포츠인 얼음 서바이벌도 권할 만 하다. 현역 군인이 수비군이 되고 서바이벌 단체가 공격군이 된다. 참가비는 3만원.
또한 튜브를 타고 언덕을 내려가 볼링핀을 넘어뜨리는 빙상볼링, 바둑판에서 하던 알까기를 얼음판 위에 그대로 재현해낸 얼음알까기는 웃음과 즐거움이 끊이지 않은 이색경기이다.
이벤트 경기로 상대방 진영에 꽂혀져 있는 깃발을 먼저 획득하는 팀이 승리하는 눈싸움대회와 동계스포츠로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컬링과 유사한 방식으로 진행되는 얼음컬링, 주어진 시간 안에 가장 멋있는 눈사람을 만드는 눈사람 컨테스트도 열린다.
볼거리로 한류열풍의 주역인 ‘대장금’과 ‘겨울연가’의 주인공들 조각상과 다양한 주제의 눈조각 작품이 전시되며 얼음으로 만든 미끄럼틀, 미로, 이글루, 눈썰매, 허스키 등 다양한 놀이기구가 설치된다.
인제빙어축제는 제1회 지방자치단체 개혁박람회 전국 2대 축제로 선정된 데 이어 2004년도 문화관광부 예비축제 대열에 합류하면서 전국 최대 겨울축제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은빛 향연이 펼쳐지는 빙어의 고장 인제 소양호 상류에서 빙어낚시의 짜릿한 손맛과 함께 빙어축제의 즐거움에 푹 빠져 추위를 잊어 보자.
▷문의:460-2087(인제군청 문화관광과)
▷홈페이지:http://www.injefestival.net

이상용  sylee@wonjutoday.co.kr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용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빙어축제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강원특별자치도 원주시 서원대로 158 5층(단계동)  |   등록연월일 : 2012년 04월 09일  |  등록번호: 강원 아 00125  |  사업자등록번호: 224-81-11892
발행인 : 심형규  |  편집인 : 오원집  |  대표전화 : 033)744-7114  |  팩스 : 033)747-9914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원민
Copyright © 2024 원주투데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