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유투브 인스타그램

원주국제걷기대회

26·27일 개최…30개국 3만여명 참가 예상 김민호 기자l승인2013.10.21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국내 최대규모의 걷기축제 '제19회 원주국제걷기대회'가 오는 26일과 27일 이틀간 주 행사장인 따뚜공연장을 비롯한 원주시 일원에서 개최된다.

원주국제걷기대회는 국제걷기연맹(IML W.A)과 환태평양걷기연맹(Pan-pacific M.L)에서 공인하는 국내 유일의 대회로, 1996년 2회 대회부터 19년간 원주에서 개최되며 전세계 걷기동호인과 교류를 나누는 친교의 장이자 원주의 역사와 문화, 자연경관을 전 세계에 알리는 걷기축제로 발전해 왔다.

올해는 네덜란드, 영국, 벨기에, 룩셈부르크, 일본 등 전 세계 30개국 걷기마니아 500여명을 포함, 지난해 참가자 2만4천명을 뛰어넘는 3만여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5·10·20·30·50㎞ 등 5개 걷기코스로 구분, 26일 귀래·흥업면 등 남서쪽 코스와 27일 치악산과 소초면 일대를 걷는 북동쪽 코스로 분리 운영된다. 참가자들이 자신이 원하는 코스를 자유롭게 선택해 원주의 가을정취를 만끽할 수 있다.

   
 
대회를 하루 앞둔 25일에는 오후5시30분 치악종각에서 걷기대회 참가자들의 무사안녕과 완보를 기원하는 평화건강 타종식이 진행되며, 외국인 참가자들과 우호를 나누는 국제친교의 밤 행사가 오후6시30분부터 아모르컨벤션웨딩홀에서 열린다.

첫날인 26일은 오전6시 주행사장인 원주따뚜공연장에서 50㎞코스 출발식을 필두로 각 코스별 걷기가 진행된다. 대회기간 주 행사장에는 혈당 및 혈압체크·건강상담 등 건강클리닉 코너와 먹거리 코너가 운영된다.

작년 대회를 추억할 수 있는 사진전과 좋은글 전시회, 걷기용품 전시 등이 펼쳐지며 강원감영홍보관과 돗토리현홍보관, 에너지관리홍보관이 설치돼 볼거리도 풍성하다. 특히 코스별 주요지점마다 각 읍면동 자생단체들이 볼거리와 쉼터를 마련하고 고구마, 물, 컵라면 등을 참가자들에게 제공, 원주의 인심을 전국에 알릴 예정이다.

(재)대한걷기연맹 이강옥 이사장은 "한국걷기운동을 선도하고 있는 원주국제걷기대회는 세계인이 함께 걷는 평화의 행진으로, 힘차게 내딛는 건강한 발걸음으로 우리의 소중한 삶이 더 행복해 질 것"이라며 "원주의 아름다운 가을속에 가장 의미있고 소중한 추억으로 기억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문의: 762-2234·737-4565(대한걷기연맹 사무국)

   
 
걸은 거리 '앱'으로 관리…다양한 정보 제공

올해 국제걷기대회부터는 스마트폰으로 자신만의 기록을 관리할 수 있다. (재)대한걷기연맹은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하고 간단한 회원가입을 하면 네비게이션 기능은 물론, 개인기록 측정과 보관, 운동량 칼로리 계산까지 가능한 원주국제걷기대회 어플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한라대 스마트앱창작터(센터장: 서현곤 교수)가 개발한 원주국제걷기대회 어플은 코스를 선택한 후 걷기 시작하면 GPS를 이용해 현재 위치 및 이동경로가 표시된다.

또 각 코스별 체크포인트 지점 및 쉼터, 매점, 화장실 등 편의시설 위치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사용자의 이동시간이나 속도, 소모 칼로리, 이동 거리 등이 측정돼 체계적인 운동이력 관리가 가능하다.

스마트폰 플레이스토어에서 '원주국제걷기대회'를 검색, 다운받아 '대회코스보기'에서 자신이 원하는 코스를 선택하고 출발 시 시작을, 도착 후 종료 버튼을 누르는 간단한 조작만으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우천시에도 진행…대중교통 이용 권유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

1. 건강상태 확인: 대회 참가 전 신청한 코스를 완보 할 수 있는 건강상태 인지 확인해야 한다. 특히 당뇨병환자는 저혈당 쇼크시 비상조치를 위해 사탕이나 초콜릿 등을 지참하는 것이 좋다.

2. 우천시: 비도 자연이다. 천재지변이나 자연재해를 제외하고 우천시에도 행사는 예정대로 진행된다.

3. 차량주차: 대회당일 행사장 주변은 주차 통제로 인해 매우 혼잡하다. 되도록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4. 물품보관: 주 행사장에 물품보관소를 운영한다. 하지만 지갑이나 휴대폰, 카메라 등 귀중품은 보관할 수 없으며 가급적 자신이 직접 보관하는 것이 좋다.

5. 코스안내: 화살표 방향으로 표식을 부착한다. 화살표 방향이 없는 곳은 직진하며 안내요원이 있는 경우는 안내요원의 지시에 따르면 된다.

6. 체크포인트: 각 코스는 거리마다 체크포인트가 있다. 지니고 있는 체크카드에 체크도장을 받는다. 체크카드는 완보의 증명이 되므로 반드시 확인을 받도록 한다.

7. 식사: 도시락은 가급적 간편하고 소화가 잘되는 음식으로 준비한다. 걷기코스에 쓰레기를 버리는 행위는 피해야 하며 쓰레기는 가지고 돌아와 행사장에서 분리수거 한다. 개인용 깔개나 돗자리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8. 생수지급: 출발 전 생수 1병씩이 지급되며 코스에 따라 2~10㎞마다 음수대가 있다. 별도의 식수를 직접 준비해도 좋다. 


김민호 기자  mhkim@wonjutoday.co.kr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민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강원도 원주시 서원대로 158 5층(단계동)  |   등록연월일 : 2012년 04월 09일  |  등록번호: 강원 아 00125  |  사업자등록번호: 224-81-11892
발행인 : 심형규  |  편집인 : 오원집  |  대표전화 : 033)744-7114  |  팩스 : 033)747-9914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원민
Copyright © 2020 원주투데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