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유투브 인스타그램

22코스-장구봉길(우산동)

원주굽이길: 주민들 사랑으로 아름다워진 길 김민호 기자l승인2012.07.02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도심 속에서 농촌풍경을 즐길 수 있는 곳

상지대 버스정류장에서 후문 쪽으로 300m 걸어가면 오른쪽으로 상지대학교 부속 한방병원이 있다. 이곳 주차장이 코스의 시작점이다.

한방병원 주차장에서 10시 방향 샛길로 방향을 잡고 2분쯤 걸으면 큰 느티나무와 함께 희망쉼터란 표지판이 나타난다. 희망쉼터를 지나 얼마 후 갈림길에서 우측 소교량을 건너면 옥수수와 감자, 담배가 주종을 이루는 풍요로운 농촌 풍경이 펼쳐진다.

발걸음을 재촉해 고속도로 밑을 통과하면 좌우로 흙길이 보인다. 횡성댐과 연결된 원주시 광역상수도관이 매설된 구역이다. 좌우 두 갈래 길 중 우측으로 가면 점실마을(자은향길)이고, 좌측이 장구봉으로 가는 길이다. 장구봉으로 가는 좌측 길로 방향을 잡는다. 산 입구에 사향쥐농장이 있고 등산로 입구에 두 갈래 소로가 있지만, 어느 쪽으로 가던 정상으로 연결되므로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소나무 사이로 난 작은 길을 따라 500여m 더 걸으면 약수터가 나타나는데 좌측 경사로는 덤바위로, 우측 길은 장구봉 정상 방향이다. 가는 길목마다 숲이 우거져 있고 넓은 터에는 그네까지 매어 있어 정겹다. 비교적 완만한 경사로로 걷는데 지장은 없지만 산림 지역이라 뱀 등 야생동물이 종종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장구봉 정상에는 철봉과 역기, 훌라후프 등이 설치돼 있어 이 지역 주민들의 건강증진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시원한 숲길 걸으며 건강도 챙겨요

장구봉 정상에서 우측 2시 방향으로 내려가는 길은 올라온 길과는 달리 가파르고 한 사람이 걸을만큼 폭이 좁은 오솔길이다. 봄과 여름엔 소나무와 낙엽송이 무성하고, 가을에는 단풍의 오색 향연을 만끽할 수 있는 아름다운 길이기도 하다.

10여 분 쯤 내려가면 오솔길이 끝나면서 가현-신평임도 정상에 도착한다. 우측으로 방향을 잡는다. 이곳에서 웃골로 내려가는 길은 낙엽송과 자작나무 등 여러 수종들이 각각의 특성을 보이며 다양한 모습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내리막길 끝 복숭아 과수원을 지나쳐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방향을 돌려 몇 걸음 내려가면 좌측으로 쉼터와 약수터가 있다. 이 곳에서 잠시 숨을 돌려는 것도 좋다.

조금 더 내려가 웃골소류지 앞 갈림길에서 우측 유원길 방향으로 진입한다. 마음마저 편안해지는 전원풍경을 즐기면서 작은 고개를 넘고 이어지는 갈림길에서 좌측길을 택한다.

멀리 영동고속도로가 보인다. 계속 직진하면, 고속도로 통로를 지나 상수도관매설 갈림길에서 고속도로변 우측으로 진행한다. 가슴까지 시원해지는 길이 시야에 들어온다. 주변 경관을 감상하며 1㎞쯤 가면 왼쪽으로 상지대로 갈 수 있는 샛길이 열려 있다. 대학 내 응용동물과학관을 지나 민주관 앞 갈림길에서 좌측, 예술관 앞을 지나면 후문(옛 정문)이 나타나고 정문 지나 바로 왼쪽이 출발점이다.

   
 

☞ 교통편

○버스: 장양리공영정류장 발-상지대 하차(3, 3-1번/ 06:00~22:30 사이 수시 운행), 관설동종점 발-상지대 하차(9번/ 06:20~22:10 사이 12회 운행), 하차하는 곳에서 상지대 한방병원까지 도보로 3분 거리
○ 승용차: 시내에서 횡성방면 19번 국도로 진행하다 (구)고속버스터미널을 200m지나 좌회전 후 650m지점. 원주시청에서 4.7㎞(17분 소요), 상지대부속 한방병원 또는 학교 후문 앞 주자장 등에 주차.

☞참고사항

○ 식당: 상지대 한방병원 주변에 다수의 음식점이 있음
○ 매점: 주차장 주변
○ 식수: 매점에서 구입하거나 사전준비
○ 화장실: 상지대 및 부속 한방병원 화장실 이용
○ 기타: 마을길과 등산로가 혼재되어 있어 등산화가 바람직


김민호 기자  mhkim@wonjutoday.co.kr
<저작권자 © 원주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민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강원도 원주시 서원대로 158 5층(단계동)  |   등록연월일 : 2012년 04월 09일  |  등록번호: 강원 아 00125  |  사업자등록번호: 224-81-11892
발행인 : 심형규  |  편집인 : 오원집  |  대표전화 : 033)744-7114  |  팩스 : 033)747-9914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원민
Copyright © 2022 원주투데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