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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영선 (농협중앙회 원주시지부 과장)

이기영l승인2005.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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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악산복숭아 명성 높인 주역
연합마케팅 추진… 농가 수익 높이며 이미지 창출

꾸준한 교육통해 불량률 줄이고 당도는 높여
신뢰 향상 올해들어 하루 3천박스 판매

“농업도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치악산복숭아를 통해 증명하고 싶다”

요즘 원주에서 가장 주가를 올리고 있는 과일은 치악산복숭아이다. 지난 2003년부터 치악산복숭아 연합마케팅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농협중앙회 원주시지부의 조영선 과장(44)은 매일 서울을 오가며 치악산복숭아를 납품하고 판촉행사 및 시식회를 여는 등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매일 3천박스를 판매하고 있지만 물품이 모자랄 정도.

조 과장이 연합마케팅 사업을 추진하기 시작한 것은 2002년.
당시 농협중앙회 원주시지부에는 복숭아를 타지역에 소개하는 정도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었다. 당시 서울에서 치악산복숭아 판촉행사를 열었지만 사람들이 치악산복숭아를 모르는 상황이었고 불량 복숭아가 많아 인식이 좋지 않았다.
조 과장은 “판촉행사를 하기 위해 2천여박스를 준비했는데 썩은 복숭아가 70여박스나 나올 정도로 상태가 안 좋았다”며 “서울 농축산신문사에서 주관한 농산물 유통세미나를 듣고 연합마케팅사업을 실시하기로 결심했다”고 말했다.
우선 치악산복숭아 재배농가들의 의식변화와 수도권 바이어로부터 하품으로 인식돼 있는 것을 바꾸기 위해 2003년부터 교육을 실시하고 타지역 연합마케팅 사업단을 방문하는 등 본격적인 연합마케팅사업에 착수했다. 조 과장은 “복숭아 검품을 받는데 불량이 많아 43농가 중 17농가가 탈퇴했다”며 “그러나 남아있던 농가들은 일반농가보다 20%가량 높은 수익을 얻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나 서울과 경기지역은 경기연합사업단의 햇살에 가려 복숭아시장을 뚫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2003년부터 농협유통 양재점과 창동점에 판매하고 있었지만 새로운 판매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시장조사한 결과 고양농수산 종합유통센터가 적지로 판단됐다.
2004년부터 복숭아 불량률이 줄고 무게나 당도도 높게 평가돼 바이어들로부터 문의가 잇따르기 시작했다. 조 과장은 “치악산 복숭아의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점차 유통시장이 뚫리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2003년 18농가, 2004년 44농가, 2005년 78농가로 점차 참여하는 농가가 늘고 있다.

조 과장은 내년부터 유통형 작목반을 구성하고 GAP(생산이력제)를 실시하고 참여농가 전체가 품질인증을 받도록 할 계획이다. 치악산복숭아를 잘 판매하기 위해서는 수도권 소비자의 신뢰를 얻어야 하기 때문.
각 농가의 비료주는 시기, 검품 날짜, 품종 등 복숭아 생산부터 판매에 이르는 전과정을 소비자가 모니터를 통해 알 수 있는 시스템으로  전면 개편할 계획이다.
조 과장은 “원주는 타지역에 비해 토양과 기후가 좋아 고품질의 복숭아를 생산할 수 있는 조건을 가지고 있다”며 “유통과 접목시켜 농가들이 높은 수익을 올리고 원주의 이미지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농협 인사가 한 곳에서 5년이상 근무하지 못하도록 돼 있지만 조 과장은 치악산 복숭아 사업 때문에 7년째 근무하고 있다.
조 과장은 “농업도 성공할 수 있다는 모델로 치악산 복숭아를 통해 증명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기영  kylee@wonju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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