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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식사로 좋은 '고단백 식품'

자료제공: 코메디닷컴l승인2024.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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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침식사로 어떤 음식을 먹느냐가 하루의 활기를 좌우하기도 한다. 많은 사람들이 토스트나 시리얼 등 탄수화물 위주의 음식을 선택하지만 여기에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더한 식단을 선택하면 건강상 많은 이점을 누릴 수 있다. 

 '단백질' 포만감 지속, 혈당 관리
 단백질은 전반적으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필수 영양소다. 단백질은 우리 몸의 세포, 장기, 근육의 대부분을 구성하기 때문에 매일 필요한 양을 꾸준히 섭취하는 게 좋다.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으로 아침식사를 하면 일정한 에너지를 유지하고 과식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탄수화물은 빠르게 신체 에너지를 끌어 올리지만 소화가 빨라 금방 힘이 빠지고 허기를 느끼게 된다. 반면 단백질은 소화에 시간이 오래 걸리고 에너지량이 많아 포만감이 오래 지속될 수 있다.

 게다가 효과가 오래 지속돼 고단백 아침식사를 하면 점심, 저녁식사 후 혈당 수치가 치솟는 것까지 막을 수 있다. 혈당 급증을 막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도 감소한다.

 

 아침에 먹기 좋은 '고단백' 식품
 ▷ 그릭 요거트와 코티지 치즈
아침으로 좋은 대표적인 고단백 식품으로 그릭 요거트를 꼽을 수 있다. 그릭 요거트 200g 정도를 먹으면 20g의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다. 그릭 요거트는 면역력 향상과 각종 질환 예방에 중요한 장 건강을 지키는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식품이다. 리코타 치즈로 불리는 코티지 치즈 역시 단백질 함량이 높고 맛있게 다양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는 좋은 식품이다. 코티지 치즈 한 컵을 먹으면 약 25g의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칼륨, 칼슘, 비타민 B12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다. 

 ▷ 달걀과 두부
 달걀은 체내 생성이 불가능한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제공하는 완벽한 단백질 공급원으로 달걀 한 개 당 약 6g의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다. 쉽고 간편한 최고의 식재료다.

 두부 역시 아침식사로 좋은 고단백 식품으로 두부 반 컵에는 단백질 22g이 들어있다. 또한 혈압을 낮추고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뼈 건강, 심지어 위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으며, 꾸준히 섭취하면 다양한 건강상 이점을 누릴 수 있다.

 ▷ 연어, 간편한 단백질 쉐이크
 연어는 85g당 약 17g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고단백 식품이다. 몸에 좋은 지방인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D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다. 특히 오메가-3는 항염 효과와 함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
가장 쉽게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은 바로 단백질 쉐이크다. 시리얼을 먹을 때 우유 대신 사용하거나, 회사에 두고 챙겨 먹으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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