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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연금 소득총액신고란?

이태환 국민연금원주지사 행복노후준비지원센터장l승인2022.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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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 국민연금 소득총액신고는 무엇이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A. 신고하게 되는 소득총액은 전년도 1개월 이상 근로한 사업장가입자의 전년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기간 중 해당 사업장에서 받은 소득총액입니다.(연도 중간에 입사한 경우에는 현 사업장에서 근무기간 동안 받은 소득총액)

 국세청에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를 제출한 경우 공단이 국세청 자료를 활용하여 소득결정을 하고 소득총액 신고를 생략하므로, 사업장에서는 공단으로부터 기준소득월액 정기결정 통지서를 확인한 후에 이상이 있을 경우 정정신고하시면 됩니다.
개인사업장 사용자 및 국세청에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 등은 매년 5월까지 공단에 소득총액신고를 하여야 하며, 신고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소득총액 신고방법}
 

 1. 서면신고: 전년도 중 당해 사업자에 종사한 기간에 받은 소득총액과 근무월수를 소득총액신고서에 기재·날인하여 방문/우편/팩스 등으로 제출  EDI 신고: EDI종합민원 서비스를 ㅤ통하여 사업장에서 직접 신고 인터넷 신고: 신고대상 100인 이하 사업장은 4대사회보험포털사이트(www.4insure.or.kr)로도 신청 가능(단, 회원가입 및 공동인증서 필요)

 2. QR웹팩스 신고 : QR코드를 활용한 웹팩스 신고(QR : Quick Response)

 3. 모바일 신고 : 『내 곁에 국민연금』 모바일 앱 설치 후 신고 가능

 사업장 근로자의 국민연금 소득총액 신고 시 비과세 소득(20만원 이내의 자가운전보조금 등 일부 수당, 식대, 연구보조금 등)을 제외한 금액을 기준소득월액으로 신고하도록 되어 있으며, 이 금액을 기준으로 9%에 해당하는 금액이 매월 연금보험료로 고지됩니다. 이 중 50%는 사용자가 부담하고 나머지 50%는 본인의 급여에서 공제하여 납부하고 있습니다.


이태환 국민연금원주지사 행복노후준비지원센터장  wonjutoday@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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