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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 주차 문제, 주차공간 공유로 개선

세대당 평균 자동차 1대 이상 소유하고 있지만 주차공간은 턱없이 부족…시민 공청회·간담회로 시민의견 반영하고, 주차환경 개선해 나가면 시민들이 조금 더 행복한 공간에서 생활할 수 있을 것 류인출 원주시의원l승인2021.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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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국적으로 도심지역의 만성적인 주차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원주시도 시간이 지날수록 도시화되어 가며 자동차 보급률이 증가하면서 부족한 주차공간으로 불법 주정차 및 주차공간 확보를 위한 적치물 등으로 이웃 간의 불화와 시민들의 실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지난 6월 말 현재 원주시 세대수는 16만2천 세대이며, 자동차 등록 현황은 18만2천 대입니다. 세대당 평균 1대가 넘는 수치이며 이는 세대당 최소 1곳 이상의 주차공간이 확보되어야 주차난을 막을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그러나 현실은 구도심 및 신규 택지 지역에도 건물 하나당 주차공간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며, 시민들은 이런 주차 부족 문제에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원주시 택지 개발지구 및 단독주택 지역인 단관택지, 구곡택지, 삼광택지, 이화마을, 기업도시, 혁신도시, 무실1·2·3택지, 남원주역세권 개발 및 개발 예정지구 등 조성된 택지의 주차용지는 모두 96개소, 면적 총 11만3천474㎡이며 이중 89개소는 민간에 분양되고 6개소는 공영주차장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택지 내 주차용지는 대부분 개인 상가 및 매장 전용 주차장으로 쓰이며, 셀프 세차장 및 카센터 등으로 운영되고 있는 곳이 많아 택지에 거주하는 사람 및 택지 상가를 방문하는 시민들이 마땅한 주차장이 없어 방문을 꺼려하거나 불법주차가 만연한 실정입니다.

 이에, 시민들의 불편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고자 지난 1월 27일 본의원의 대표발의로 주차관리개선특별위원회를 설치하여 지금까지 활동 중에 있습니다. 7명의 시의원으로 구성하였으며, 타 지자체의 선진 주차정책을 발굴하여 원주시에 도입하고자 노력 중에 있습니다.

 택지 등의 불법주정차 및 도로 위 적치물 방지를 위한 주차환경 개선이 가능한 주차정책으로는 첫 번째로 서울특별시와, 부산광역시에서 시행 중인 'IOT 공유주차 사업'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내 집 앞 주차장 및 택지 건물 내 주차 공간 중 본인이 실제로 사용하지 않는 시간대에 다른 사람들에게 주차공간을 대여해 주는 것으로, 주차공간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이 근무시간 등 고정적으로 비어있는 시간을 공유 주차구역으로 대여하여 그 지역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주차공간을 제공해 주는 시스템입니다. 핸드폰 앱을 통하여 운영되는 시스템으로 비대면 서비스입니다. 주차 공간 제공자는 주차요금의 일부를 적립 받아 작은 소득도 올릴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대구광역시에서 운영 중인 '주차장 개방공유사업'입니다. 주차난이 심각한 주택가 및 상가 밀집 지역에 있는 학교, 대형건물, 종교시설 등의 부설주차장을 미사용 시간대에 지역주민들에게 개방하고 시에서 해당 시설물 개·보수 등의 방식으로 보조금을 지원해 주는 방식입니다. 

 이와 같이 두 개의 사업을 원주시에 바로 접목하는 데에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생각하며 선결문제로 단독택지 내 이면도로에 대하여 일방통행이 우선 적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시범적으로 몇몇 택지에 일방통행을 접목하여 주차 공간 확보와 차량 혼잡을 해소하여 시민들에게 주차의 불편함을 해소시킨 후 그 효과에 따라서 'IOT 공유주차 사업' 및 '주차장 개방공유사업'을 시행하여 복잡한 주차난 해소에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또한, 원주시에서 주차공간이 가능한 공간을 확보하여 공영주차장 등의 추가 확보로 시민들이 보다나은 주차환경에서 실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향후 시민들과의 공청회 및 간담회 등을 개최하여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조금씩 주차환경을 개선해 나가면 시민들이 조금 더 행복한 공간에서 생활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류인출 원주시의원  wonjutoday@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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