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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문제 해법 마련 시급하다

원주투데이l승인20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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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선5기 당시 원창묵 시장은 원일로와 평원로를 일방통행으로 전환하며 "돌 맞을 각오로 임했다"고 소회를 밝혔다. 그만큼 주변 상인들의 반대가 심했다. 영업 부진을 일방통행 전환 탓으로 돌렸다. 그러나 일방통행으로 전환하지 않았다면 지금 상황은 어땠을까? 일방통행 전환에 앞서 원주시가 시행했던 용역에서 원일로와 평원로는 극심한 교통체증이 예측됐다. 도로를 확장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이다.

 반곡동 아이파크 아파트부터 국립과학수사연구원까지 혁신도시 서부권 진입도로도 유사한 사례였다. 당시 정부는 행구동행정복지센터에서 혁신도시로 진입하는 북부권 진입도로 및 혁신도시와 연결되는 동부우회도로가 있기 때문에 서부권 진입도로 개설은 지원할 수 없다는 입장이 완강했다.

 결국, 혁신도시를 조성한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울며 겨자 먹기로 공사비 전액을 부담해 서부권 진입도로를 만들었다. 만일 서부권 진입도로가 없었으면 어땠을까? 출·퇴근 시간 혁신도시 일대는 교통체증이 말도 못 했을 것이다. 원주시가 국도대체우회도로 서부구간(흥업∼소초) 개설에 주력하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차량이 급증한 게 원인이다. 6월 말 기준으로 원주시에 등록된 차량 대수는 약 17만6천대이다. 원주시민 2명당 차량 1대씩 보유하고 있는 셈이다. 지난 2014년부터 작년까지 6년 동안 원주시 인구는 2만1천800명가량 증가했다.

 같은 기간 차량은 약 3만7천300대 늘었다. 하루평균 원주에서 5.6명의 신생아가 출생할 때 차량은 15.4대씩 증가했다. 차량 증가 수가 인구 증가 수를 훨씬 앞지르는 상황인 것이다. 혁신도시와 기업도시로 인해 도시 규모가 커지면서 교통문제로 인한 사회적 비용은 가파르게 증가하는 추세다.

 주차문제도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동지역 차량 등록 대수는 13만4천여 대인 반면 주차면 수는 11만2천여 면이다. 차량 대수보다 주차면 수가 약 2만2천면 부족하다. 게다가 아파트, 상가, 교회 등의 부설주차장이 전체 주차면 수의 90%가 넘는다. 공영주차장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코로나19 국면에서 대중교통 활성화를 통해 교통문제를 해결한다는 건 민망하다.

 도로 개설에는 오랜 기간이 소요된다. 도로 개설과 별개로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묘수를 시급하게 고민해야 한다. 우선 불법 주·정차가 뿌리뽑힐 수 있도록 강력한 단속이 시행돼야 한다. 또한, 차량 밀도가 높은 주거지역에는 거주자우선주차제를 도입해 주차 분쟁을 억제할 필요가 있다. 무료로 운영되고 있는 상업지역 노상주차장은 유료화함으로써 시민의식을 제고하고, 형평성을 확보해야 뒷말이 없다.

 낮에 비어 있는 부설주차장을 활용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 서울시 등 일부 지자체는 부설주차장을 개방하는 건물주 등에게 사용료를 지급하고, 주차면을 확보하고 있다. 교통문제가 날로 악화하는 상황이어서 해법 찾기는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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