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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급증…시민 2.1명당 1대 보유

6월 말 현재 16만3천400대 이상용 기자l승인2018.08.06l수정2018.08.06 1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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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주시 자동차 등록대수가 전국 평균을 크게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 규모가 비슷한 다른 도시에 비해 자동차가 많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교통사고 위험은 물론 차량 지·정체 등 부작용이 우려된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우리나라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는 6월 말 현재 2천288만2천여 대이다. 우리나라 국민 2.3명당 자동차 1대를 보유한 셈이다. 같은 기간 원주시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는 16만3천400여대로, 원주시민 2.1명당 자동차 1대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원주시 자동차 증가대수는 2015년 7천596대, 2016년 7천750대, 2017년 5천797대로 최근 3년간 모두 2만1천여 대 증가했다. 반면 같은 기간 증가인구수는 1만4천480명으로, 자동차 증가대수가 증가인구수를 크게 앞지르는 상황이다. 올 상반기에도 자동차는 3천대 넘게 증가했다.

국토부는 1인 가구 증가 및 소비자의 세컨드카 수요 등으로 자동차 등록대수가 지속적인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원주의 경우 이 같은 이유 외에도 원주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임직원들의 이주 영향이 컸던 것으로 분석된다.

문제는 도로 신설 및 확·포장 등 사회기반시설 인프라 개선이 자동차 증가대수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도시발전 및 인구증가에 따른 땅값 상승으로 인프라 개선에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단계동에서 문막 간 옛 국도42호선은 출·퇴근 시간대 고질적으로 차량 지·정체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도로가 편도 2차선이기 때문이다. 태장2동에서 횡성 간 도로도 상황은 마찬가지이다. 출·퇴근 시간이면 만성적인 차량 지·정체로 인해 운전자들의 고충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교통사고 위험도 높은 상황이어서 도로 확장이 시급하지만 예산 확보가 만만치 않아 미뤄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나마 원일로와 평원로를 일방통행으로 전환하고, 남원로를 일부 확장함에 따라 도심구간은 상황이 나은 셈이다.

이 같은 처지에선 대중교통 활성화가 활로가 될 수 있지만 근로시간 단축과 맞물리며 암울한 상황이다. 버스기사의 추가 투입이 어렵기 때문에 시내버스 노선 및 운행횟수 감축이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에 대해 시민단체 한 관계자는 “먹거리 창출도 중요하지만 삶의 질이 하락하는 상황이라면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대중교통 활성화에 집중해야만 올바른 도시상을 정립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용 기자  sylee@wonju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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